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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한삼서 1장 (개역개정)
인사와 축복 (1–2절)
1 장로인 나는 사랑하는 가이오 곧 내가 참으로 사랑하는 자에게 편지하노라
2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진리 안에서 사는 기쁨 (3–4절)
3 형제들이 와서 네게 있는 진리를 증언하되 네가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하니 내가 심히 기뻐하노라
4 내가 내 자녀들이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함을 듣는 것보다 더 기쁜 일이 없도다
나그네 된 형제들에 대한 환대 (5–8절)
5 사랑하는 자여 네가 무엇이든지 형제 곧 나그네 된 자들에게 행하는 것은 신실한 일이니
6 그들이 교회 앞에서 너의 사랑을 증언하였느니라 네가 하나님께 합당하게 그들을 전송하면 좋으리로다
7 이는 그들이 주의 이름을 위하여 나가서 이방인에게 아무 것도 받지 아니함이라
8 그러므로 우리가 이같은 자들을 영접하는 것이 마땅하니 이는 우리로 진리를 위하여 함께 일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함이라
디오드레베의 교만한 태도 (9–10절)
9 내가 두어 자를 교회에 썼으나 그들 중에 으뜸되기를 좋아하는 디오드레베가 우리를 맞아들이지 아니하니
10 그러므로 내가 가면 그 행한 일을 잊지 아니하리라 그가 악한 말로 우리를 비방하고도 오히려 부족하여 형제들을 맞아들이지도 아니하고 맞아들이고자 하는 자를 금하여 교회에서 내쫓는도다
선을 본받는 삶과 데메드리오의 증거 (11–12절)
11 사랑하는 자여 악한 것을 본받지 말고 선한 것을 본받으라 선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께 속하고 악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을 뵈옵지 못하였느니라
12 데메드리오는 뭇 사람에게도, 진리에게서도 증거를 받았으매 우리도 증언하노니 너는 우리의 증언이 참된 줄을 아느니라
마지막 인사 (13–15절)
13 내가 네게 쓸 것이 많으나 먹과 붓으로 쓰기를 원하지 아니하고
14 속히 보기를 바라노니 또한 우리가 대면하여 말하리라
15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여러 친구가 네게 문안하느니라 너는 친구들의 이름을 들어 문안하라
어려운 단어 해설
- 장로: 사도 요한이 스스로를 낮춰 부르는 호칭, 교회의 영적 지도자
- 가이오: 요한이 사랑했던 신실한 형제, 여러 교회에 언급된 인물 중 하나로 추정됨
- 진리 안에서 행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가르침을 따라 사는 삶
- 전송하다: 선교나 사역을 마치고 돌아가는 이들을 환대하고 도와 보내는 것
- 이방인에게 아무 것도 받지 아니함: 복음 사역을 금전적으로 이방인에게 의존하지 않음
- 디오드레베: 교회 내에서 권력을 추구하고 사도적 권위를 거부한 인물
- 데메드리오: 진리와 사람 모두에게 신뢰를 받던 성도
“진리 안에 사는 자의 흔적”
요한삼서는 짧지만 참 따뜻하고 묵직한 편지입니다. 사도 요한은 사랑하는 형제 가이오에게 마음 깊은 애정을 담아 편지를 보냅니다.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 삶이 잘되길 바란다’는 축복은 지금까지도 성도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축복이기도 합니다.
가이오는 진리 안에서 사는 자였습니다. 그 삶이 다른 형제들에 의해 증언되었고, 그것이 요한의 마음을 기쁘게 했습니다. 진리는 말로만 지켜지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사랑의 행동 속에서 살아나는 것입니다. 그는 나그네 된 형제들—즉 복음을 전하기 위해 떠난 자들을 따뜻하게 맞이하고 섬겼습니다. 요한은 그것이 바로 ‘신실한 일’이며, 하나님께 합당한 일이라 말합니다.
반면, 디오드레베는 정반대의 인물이었습니다. 교회에서 으뜸 되길 원했고, 사도의 권위조차 거부했습니다. 그는 다른 사람들의 섬김도 막고, 교회에서 배척하기까지 했습니다. 이런 사람은 ‘하나님을 뵈옵지 못한 자’라 불립니다.
요한은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악한 것을 본받지 말고 선한 것을 본받으라.” 그리고 데메드리오라는 사람을 예로 들어 선한 증거를 받은 자로 소개합니다.
편지의 끝에서 요한은 ‘먹과 붓으로 쓰는 것보다 대면하고 싶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진리를 나누는 방식이 단지 글로만이 아니라, 살아 있는 관계 안에서 더 깊어진다는 의미입니다. 진리는 곁에 있을 때 가장 따뜻하고, 가장 강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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