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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요한복음 19장
🔹 예수께서 채찍질을 당하시다 (1–3절)
1 이에 빌라도가 예수를 데려다가 채찍질하더라
2 군인들이 가시나무로 관을 엮어 그의 머리에 씌우고 자색 옷을 입히고
3 앞에 가서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손으로 때리더라
🔹 빌라도가 예수께 죄 없음을 말하다 (4–7절)
4 빌라도가 다시 밖에 나가 말하되 보라 이 사람을 데리고 너희에게 나오나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아무 죄도 찾지 못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함이로라 하더라
5 이에 예수께서 가시관을 쓰고 자색 옷을 입고 나오시니
빌라도가 그들에게 말하되 보라 이 사람이로다 하매
6 대제사장들과 아랫사람들이 예수를 보고 소리 질러 이르되
십자가에 못 박으소서 십자가에 못 박으소서 하는지라
빌라도가 이르되 너희가 친히 데려다가 십자가에 못 박으라
나는 그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였노라
7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우리에게 법이 있으니
그 법대로 하면 그가 당연히 죽을 것은 그가 자기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함이니이다
🔹 빌라도가 두려워하다 (8–11절)
8 빌라도가 이 말을 듣고 더욱 두려워하여
9 다시 관정에 들어가서 예수께 말하되 너는 어디로부터냐 하되
예수께서 대답하여 주지 아니하시는지라
10 빌라도가 이르되 내게 말하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를 놓을 권한도 있고 십자가에 못 박을 권한도 있는 줄 알지 못하느냐
11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위에서 주지 아니하셨더라면
나를 해할 권한이 없었으리니
그러므로 나를 네게 넘겨 준 자의 죄는 더 크다 하시니라
🔹 유대인들이 예수를 반역자로 고발하다 (12–16절)
12 이러하므로 빌라도가 예수를 놓으려고 힘썼으나
유대인들이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을 놓으면 가이사의 충신이 아니니이다
무릇 자기를 왕이라 하는 자는 가이사를 반역하는 것이니이다
13 빌라도가 이 말을 듣고 예수를 끌고 나가서
돌을 깐 뜰(히브리 말로 가바다)에 있는 재판석에 앉아 있더라
14 이 날은 유월절의 준비일이요 때는 제육시라
빌라도가 유대인들에게 이르되 보라 너희 왕이로다
15 그들이 소리 지르되 없이 하소서 없이 하소서 그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빌라도가 이르되 내가 너희 왕을 십자가에 못 박으랴
대제사장들이 대답하되 가이사 외에는 우리에게 왕이 없나이다 하니
16 이에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도록 그들에게 넘겨 주니라
🔹 십자가에 못 박히시다 (17–27절)
17 그들이 예수를 맡으매
예수께서 자기의 십자가를 지시고 해골(히브리 말로 골고다)이라 하는 곳에 나가시니
18 그들이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을새
다른 두 사람도 그와 함께 좌우편에 못 박으니 예수는 가운데 있더라
19 빌라도가 패를 써서 십자가 위에 붙이니
나사렛 예수 유대인의 왕이라 기록되었더라
20 예수께서 못 박히신 곳이 성에서 가까운 고로 많은 유대인이 이 패를 읽는데
히브리와 로마와 헬라 말로 기록되었더라
21 유대인의 대제사장들이 빌라도에게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라 쓰지 말고 자칭 유대인의 왕이라 쓰라 하니
22 빌라도가 대답하되 내가 쓸 것을 썼다 하니라
23 군인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그의 옷을 취하여 네 깃에 나눠 각각 한 깃씩 얻고
속옷도 취하니 이 속옷은 호지 아니하고 위에서부터 통으로 짠 것이라
24 군인들이 서로 말하되 이것을 찢지 말고 누가 얻나 제비 뽑자 하니
이는 성경에 ‘그들이 내 옷을 나누고 내 옷을 제비 뽑나이다’ 한 것을 응하게 하려 함이러라
군인들은 이런 일을 하고
25 예수의 십자가 곁에는 그 어머니와 이모와 글로바의 아내 마리아와
막달라 마리아가 섰는지라
26 예수께서 자기의 어머니와 사랑하시는 제자가 곁에 서 있는 것을 보시고
자기 어머니께 말씀하시되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하시고
27 또 그 제자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 어머니라 하신대
그 때부터 그 제자가 자기 집에 모시니라
🔹 영혼이 떠나가시다 (28–30절)
28 그 후에 예수께서 모든 일이 이미 이루어진 줄 아시고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하사 이르시되 내가 목마르다 하시니
29 거기 신 포도주가 가득히 담긴 그릇이 있는지라
사람들이 신 포도주를 적신 해면을 우슬초에 매어 예수의 입에 대니
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
🔹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다 (31–37절)
31 이 날은 준비일이라 유대인들은 그 안식일이 큰 날이므로
그 안식일에 시체들을 십자가에 두지 아니하려 하여
빌라도에게 그들의 다리를 꺾어 시체를 치워 달라 하니
32 군인들이 가서 예수와 함께 못 박힌 첫째 사람과 또 그 다른 사람의 다리를 꺾고
33 예수께 이르러서는 이미 죽으신 것을 보고 다리를 꺾지 아니하고
34 그 중 한 군인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35 이를 본 자가 증언하였으니 그 증언이 참이라
그가 자기의 말하는 것이 참인 줄 알고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니라
36 이 일이 일어난 것은 ‘그 뼈가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리라’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함이라
37 또 다른 성경에 ‘그들이 그 찌른 자를 보리라’ 하였느니라
🔹 새 무덤에 예수를 두다 (38–42절)
38 아리마대 사람 요셉은 예수의 제자이나
유대인이 두려워 그것을 숨기더니
이 일 후에 빌라도에게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기를 구하매
빌라도가 허락하는지라 이에 가서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니라
39 일찍이 예수께 밤에 찾아왔던 니고데모도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리트라쯤 가지고 온지라
40 이에 예수의 시체를 가져다가 유대인의 장례 법대로
그 향품과 함께 세마포로 쌌더라
41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에 동산이 있고
동산 안에 아직 사람을 장사한 일이 없는 새 무덤이 있는지라
42 이 날은 유대인의 준비일이요 또 무덤이 가까운 고로 예수를 거기 두니라
📘 요한복음 19장 – 어려운 단어 및 개념 해설
채찍질 | 로마식 형벌로, 가죽끈에 쇠조각, 뼛조각 등이 달린 채찍으로 등을 때리는 잔혹한 고문. 많은 경우 죽기 전 예비 고문으로 사용됨. |
가시관 | 조롱의 상징으로, 왕관 대신 가시나무로 만든 관을 씌움. 예수의 ‘왕 됨’을 비꼬려는 의도. 육체적 고통과 수치심을 동시에 주는 도구. |
자색 옷 | 고급스러운 왕족의 색상. 예수님을 ‘유대인의 왕’으로 조롱하기 위해 입힘. |
가이사 | 로마 황제를 가리킴. 당시 로마의 최고 권력자. 유대 지도자들이 정치적 논리를 이용해 예수님을 반역자로 몰음. |
관정(官廷) | 로마 총독(빌라도)의 공식 재판장 또는 법정이 있는 장소. 유대인들은 종교적 정결 규례 때문에 이방인의 집(관정)에 들어가길 꺼림. |
제육시 | 유대 시간 계산으로는 정오(낮 12시), 로마식으로는 오전 6시. 학자들 간 해석 차이가 있음. 중요한 절기인 유월절 준비일의 한복판. |
골고다 | 히브리어로 '해골'이라는 뜻.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장소. 라틴어로는 '칼바리아(calvaria)', 영어로는 'Calvary'. |
패(碑) | 십자가 위에 붙은 명패. 죄목을 써서 누구의 어떤 죄로 처형되었는지 밝히는 목적. "나사렛 예수, 유대인의 왕"이라 씀. |
제비 뽑자 | 옷을 나누는 방법으로 사용된 행위. 구약 시편 22:18의 예언 성취: “내 겉옷을 나누며 속옷을 제비 뽑나이다.” |
내가 목마르다 | 시편 69:21의 성취. 예수님께서 고통과 동시에 성경의 예언을 이루시려는 의도로 하신 말씀. 인간적 고통의 표현이자 예언 성취. |
신 포도주 | 값싸고 노동자나 병사들이 마시던 식초에 가까운 음료. 고통을 줄이기 위한 마취 목적이 아니라, 예언 성취를 위한 행위. |
다 이루었다(헬. τετέλεσται, 테텔레스타이) | 헬라어 원어는 ‘완전하게 이루어졌다’, ‘임무가 끝났다’는 뜻. 구속 사역의 완성 선언. 기독교 복음의 핵심 진술. |
우슬초 | 출애굽기 12장에서도 사용된 식물. 피를 문설주에 바를 때 사용됨. 여기서는 신 포도주를 예수께 줄 때 사용됨. 의식적 상징의 반복. |
피와 물 | 예수님의 실제 죽음을 보여주는 증거. 상징적으로는 성례(성찬, 세례), 속죄와 정결의 상징으로 해석되기도 함. |
뼈가 꺾이지 아니하리라 | 출애굽기 12:46, 시편 34:20의 성취. 유월절 어린 양의 뼈를 꺾지 않는 규례와 연결됨. 예수님은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죽으심. |
그들이 그 찌른 자를 보리라 | 스가랴 12:10의 성취. 장차 이스라엘 백성들이 회개하며 ‘자신들이 찌른 자’를 보게 될 것을 예언함. |
아리마대 요셉 | 공회의원으로 유력한 자. 은밀한 제자였지만 예수님의 장례를 공개적으로 준비함. |
니고데모 | 요한복음 3장에서 예수를 밤에 찾아왔던 유대 지도자. 지금은 예수님의 장례를 위해 큰 헌신을 보임. |
몰약과 침향 | 고급 향품. 유대인의 장례 풍습에 사용됨. 무게 ‘100리트라’는 약 30~35kg 정도로 매우 많은 양임. |
세마포 | 고운 베, 고인을 싸는 장례용 천. 부유하거나 존귀한 사람의 장례에 사용됨. |
새 무덤 | 아직 아무도 묻히지 않은 무덤. 메시아에 대한 경외와 정결을 상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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