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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사도행전 15장 (개역개정)
🔹 1. 예루살렘 회의의 발단 (1–5절)
1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받지 못하리라 하니
2 바울 및 바나바와 그들 사이에 적지 아니한 다툼과 변론이 일어난지라
형제들이 이 문제에 대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및 그 중의 몇 사람을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에게 보내기로 작정하니라
3 그들이 교회의 전송을 받고 베니게와 사마리아로 다니며
이방인들이 주께 돌아온 일을 말하여 형제들을 다 크게 기쁘게 하더라
4 예루살렘에 이르러 교회와 사도와 장로들에게 영접을 받고
하나님이 자기들과 함께 계셔 행하신 모든 일을 말하매
5 바리새파 중에 어떤 믿는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를 행하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 2. 회의 중 베드로의 발언 (6–11절)
6 사도와 장로들이 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
7 많은 변론이 있은 후에 베드로가 일어나 말하되
형제들아 너희도 알거니와 하나님이 이방인들로
내 입에서 복음의 말씀을 들어 믿게 하시려고
오래 전부터 너희 가운데서 나를 택하시고
8 또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이 우리에게와 같이 그들에게도
성령을 주어 증언하시고
9 믿음으로 그들의 마음을 깨끗이 하사
그들이나 우리나 차별하지 아니하셨느니라
10 그런데 지금 너희가 어찌하여 하나님을 시험하여
우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메지 못하던 멍에를
제자들의 목에 두려느냐
11 그러나 우리는 그들이 우리와 동일하게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 받는 줄을 믿노라 하니라
🔹 3. 바울과 바나바의 보고, 야고보의 결론 (12–21절)
12 온 무리가 가만히 있어 바나바와 바울이
하나님께서 자기들로 말미암아 이방인 중에서
행하신 표적과 기사에 관하여 말하는 것을 듣더니
13 말을 마치매 야고보가 대답하여 이르되
형제들아 내 말을 들으라
14 하나님이 처음으로 이방인 중에서
자기 이름을 위할 백성을 취하시려고
그들을 돌보신 것을 시므온이 말하였으니
15 선지자들의 말씀이 이와 일치하도다 기록된 바
16 이후에 내가 돌아와서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다시 지으며
또 그 허물어진 것을 다시 지어 일으키리니
17 이는 그 남은 사람들과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모든 이방인들로
주를 찾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
18 즉 예로부터 이것을 알게 하시는 주의 말씀이라 함과 같으니라
19 그러므로 내 의견에는 이방인 중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들을 괴롭게 하지 말고
20 다만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 피를 멀리하라고 편지하는 것이 옳으니
21 이는 예로부터 각 성에서 모세를 전하는 자가 있어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그 글을 읽음이라 하더라
🔹 4. 예루살렘 회의의 결정과 편지 작성 (22–29절)
22 이에 사도와 장로와 온 교회가 그 중에서 사람들을 택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안디옥으로 보내기를 결정하니
곧 형제 중에 인도자인 바사바라 하는 유다와 실라더라
23 그 편에 편지를 부쳐 이르되
사도와 장로 된 형제들은 안디옥과 수리아와 길리기아에 있는
이방인 형제들에게 문안하노라
24 들은즉 우리 가운데서 어떤 사람들이 우리의 지시도 없이 나가서
말로 너희를 괴롭게 하고 마음을 혼란하게 한다 하기로
25-26 사람을 택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위하여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는 자인 우리가 사랑하는 바나바와 바울과 함께
너희에게 보내기를 만장일치로 결정하였노라
27 그리하여 유다와 실라를 보내니
그들도 이 일을 말로 전하리라
28 성령과 우리는 이 요긴한 것들 외에는
아무 짐도 너희에게 지우지 아니하는 것이 옳은 줄 알았노니
29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멀리할지니라
이에 스스로 삼가면 잘되리라
평안함을 원하노라 하였더라
🔹 5. 편지의 전달과 유다·실라의 사역 (30–35절)
30 그들이 작별하고 안디옥에 내려가 무리를 모은 후에 편지를 전하니
31 읽고 그 위로한 말을 기뻐하더라
32 유다와 실라도 선지자라 여러 말로 형제를 권면하여 굳게 하고
33 얼마 있다가 평안히 가라는 전송을 형제들에게 받고
자기를 보내던 사람들에게로 돌아가되
34 (없음)
35 바울과 바나바는 안디옥에서 유하며
수다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주의 말씀을 가르치며 전파하니라
🔹 6. 바울과 바나바의 갈등과 결별 (36–41절)
36 며칠 후에 바울이 바나바더러 말하되
우리가 주의 말씀을 전한 각 성으로 다시 가서
형제들이 어떠한가 방문하자 하고
37 바나바는 마가라 하는 요한도 데리고 가고자 하나
38 바울은 밤빌리아에서 자기들을 떠나
함께 일하러 가지 아니한 자를 데리고 가는 것이 옳지 않다 하여
39 서로 심히 다투어 피차 갈라서니
바나바는 마가를 데리고 배 타고 구브로로 가고
40 바울은 실라를 택한 후에 형제들에게
주의 은혜에 부탁함을 받고 떠나
41 수리아와 길리기아로 다니며 교회들을 견고하게 하니라
📘 어려운 단어 및 개념 해설 (총정리)
할례 | 유대 전통의 종교 의식으로, 남성의 포피를 자르는 행위. 하나님의 언약 백성을 상징함. |
모세의 율법 | 구약 모세오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법과 계명들. |
바리새파 | 유대교 내 율법을 철저히 지키는 보수적 종파. 예수 당시 유력한 종교 지도자 그룹. |
멍에 | 짐승에게 씌우는 도구로, 여기서는 율법의 무거운 요구를 상징하는 비유. |
표적과 기사 | 기적적인 하나님의 역사로, 복음을 확증하는 초자연적 사건들. |
다윗의 무너진 장막 | 다윗 왕조의 몰락을 상징하며, 메시아를 통한 회복의 예언. |
우상의 더러운 것 | 우상에게 바친 음식이나 그와 관련된 부정한 행위들. |
목매어 죽인 것 | 피가 제거되지 않은 채 죽은 동물. 유대인은 피를 금지함. |
음행 | 성적인 부도덕함. 특히 종교적 타락과 결합된 행위. |
만장일치 | 모든 사람이 한 뜻으로 결정하는 것. |
문안하노라 | 편지 서두나 끝에 인사와 평안을 기원하는 말. |
권면 | 영적으로 격려하고 바른 길로 이끄는 권유. |
전송 | 사람을 떠나보내며 인사하고 축복하는 행위. |
피차 갈라서다 | 서로 의견이 맞지 않아 각자 길을 따로 가다. |
주의 은혜에 부탁하다 |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하심에 맡기다. |
견고하게 하다 | 교회나 신앙을 더욱 굳건히 세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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